1. 차량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경우
첫번째로는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서 시동이 안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처법으로는 주변에 도와줄 차량과 점프케이블
이 있을 경우 점프로 시도해수 있으나, 없는경우에는 보험회사 긴급서비스 신청을 받는게 제일 간편합니다.
두번째로는 연료는 충분히 있으나 시동이 안결리는 경우에는 점화플러그 불량이거나 전극 사이에 이물질이 많이 껴서
그럴수가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하며, 이 부품은 소모품이기에 이리듐은 보통 16만km, 백금은
8만km, 니켈합금의 경우에는 3만km를 권장 교체 시기로 두고 있습니다.
2. 배터리 관리
배터리는 온도가 낮아지면 전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기능이 저하 됩니다. 그런 이유로 특히 겨울철에 배터리 방전
또는 교체가 제일 많이 발생합니다. 배터리 교체시기는 3~4년정도로 권장을 하고 있지만. 개인의 운전 습관이나
운행시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장기간 주차를
하실경우엔 가끔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를 충전 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3. 타어이 관리
추운겨울철에는 타이어 관리가 필요적인데요. 타어이의 재질은 고무로 되어 있어서 기온이 낮아지거 높아지면 제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렇게 돼면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늘어나게 되어 블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일 일어납니다.
타이어를 오래사용하여 타이어 마모가 심한 차량일수록 밀림 현상이 심해집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에는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시거나 겨울철 적정 공기압으로 맞추어서 다니셔야 안전합니다. 그리고 눈이 많이 온날은
스노우 체인을 사용하시는게 많은 도움이 됍니다.
4. 부동액, 냉각수 관리
자동차 엔진은 연료를 태우면서 열을 발생합니다. 이 열이 위험한 수위까지 오르지 않도록 엔진을 식혀주는 역활을
하는게 냉각수 입니다. 하지만 냉각수도 물이여서 겨울이 돼면 얼어버리기 때문에 물과 부동액을 5:5비율로 혼합하여
사용을 해 냉각수가 어는 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상관이 없지만 추운 겨울에는 물의 비율이 높은 경우
냉각수 라인이 얼어버리면 엔진으로 냉각수가 순환을 하지 못해 잘못하면 차량화재로 이어질수 있으니 꼭 주기적으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냉각수는 증류수나 수돗물로 보충하셔야 합니다. 지하수 나 생수 같은 경우에는 성분중에
석회질이나 철분이 있으면 녹이 생기거나 막힐수가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5. 와이퍼, 워셔액 관리
와이퍼는 여름에도 중요하만 겨울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래된 와이퍼는 눈이나 비가오는 날에 성능이 저하 되어서
물이나 이물질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유리창에 눈이 쌓여 있을 경우엔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것 보다 손으로 털어 내거나, 다른 도구를 사용해 제거, 아니면 히터를 틀어서 녹여주는게 좋습니
다. 그렇지 않고 와이퍼를 작동 시킬경우 와이퍼 고무날에 손상이 가거나 심할경우 유리창에 금이 갈수 있습니다.
워셔액은 차앞 유리창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를 위해 분사하는 세정액 입니다. 겨울철에 일반 워셔액을 사용하면 얼어서
시아를 가려 위험할수가 있으므로 겨울철에는 사계절용 워셔액이나,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제 빙판길 운전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출발전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기온이 내려가면 공기가 수축되면서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집니다.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의 제동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미리 체크하고 적정공기압 보다 조금더 높게 채워두는게 좋습니다.
2. 출발전 엔진 예열하기
사람도 추운곳에서 갑자기 움직이기는 힘듭니다. 차량도 마찬가지 입니다. 출발전 2~3분정도 예열을 시킨후 출발
하는게 차량 운행시 엔진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3. 평소보다 서행운전하기
눈이나 비가 내릴 때 는 서행을 하는게 첫번째죠. 속도를 줄이는 것 만으로 눈길 교통사고 발생을 줄일수 있으며, 갑작
스러운 사고 발생 시 연쇄 출둘이나 보행자의 치사율도 낮아지게 됍니다. 평소보다 20~30% 감속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4. 차간거리 유지하기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도로일때보다 제동시간이 3배정도 늦어진다고 합니다. 제동거리는 7~8배정도 까지 늘어난
다고 하니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평소보다 제동길이가 길어지는 만큼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보다 3배이상 넉넉히 두고
운전하시는게 좋습니다.
5. 커브구간 미리 감속하기
직선구간보다 커브구간 에서 브레이크를 밝으면 도로가 더 미끄러워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지게 됍니다. 따라서 겨울에
커브길을 돌 땐 미리감속하고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6.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금지
산모퉁이, 저수지부근, 해안도로, 교량위, 터널끝나는 지점 등에서 블랙아이스 현상이 주로 일어납니다. 온도나 낮거나
그늘진 도로에서 많이 볼수 있는데요. 특히 이런도로에서는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은 절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7. 핸들은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쪽으로 조작하기
눈길이나 빙판길을 운전하다 보면 간혹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쪽과 반대쪽으로 핸들을 틀어야 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이와 같이 행동하면 자동차 스핀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당황하지 마시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틀어주세요.
이모든 사항을 숙지하시고 올 겨울엔 사고없이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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