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에어컨 관리 및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by 식이인이 2020. 6. 8.

여름철 에어컨 관리 및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 사용률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만큼 어떻게 관리하는지 제대로 알아두어야 보다 효울적으로 사용할수 잇습니다. 에어컨 관리 방법 및 필터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환기시키기

에어컨이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간혹 에어컨 안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땐 환기를 시켜 곰팡이 균을 배출시켜 주어야 합니다. 10분정도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가동시켜 주시면 됩니다.

 

 

2.에어컨 필터 깨끗이 유지하기

에어컨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나 세균을 걸러내는 역활을 합니다. 필터가 더러우면 세균이나 곰팡이균이 증식하고 공기의 흐름이 막혀 에어컨의 효율도 낮아지기 때문에 2주에 한번정도 주기적으로 깨끗이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어컨 송풍기능 이용하기

에어컨을 사용하다 꺼버리면 찬 공기가 식지 않은채 뚜껑이 닫히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 에어컨 내부에 결로가 생겨 효율도 낮아지고 금방 망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끄기 전에 송풍기능을 이용해 찬 공기를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실외기 주변 청소하기

필터 청소는 잘하는데 실외기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들도 많은데, 에어컨 만큼이나 실외기 관리도 중요합니다. 실외기 주변을 청소해줘야 통풍이 잘되고 냉매 순환이 잘 돼 에어컨 효율이 높아집니다. 주변 물건들을 치워주시고, 먼지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5. 26도로 맞추기

에어컨의 권장 온도는 26도입니다. 처음부터 낮은 온도로 틀거나, 껏다 켰다를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권장 온도로 맞춰주고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것이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6. 에어컨 바람의 방향은 위로 두기

더운 공기는 찬공기에 비해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위로 가고 찬 공기는 아래로 갑니다. 따라서 에어컨 바람의 방향을 위쪽으로 향하게 하여 더운 공기를 식혀주는 것이 실내 온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7. 선풍기와 같이 틀기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게 되면 찬 공기를 빨리 순환시켜주어 전기요금을 20~30%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분리하기

에어컨을 분리하기 전에 전원 코드는 꼭 뽑아 주세요. 전원을 뽑지 않고 진행시 합선이나 감전하고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분리 방법은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제품 설명서를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필터 분리하기

필터는 분리해서 진공청소기나 흐르는 물에 먼저 먼지를 제거 해주시고 중성세제를 푼 물이나 과산화수소, 에탄올과 베이킹소다, 물을 1:1:1로 섞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서 닦아 주시면 더 깨끗하게 닦을수가 있습니다. 세척후에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를 해주시면 됩니다.

 

 

3. 냉각핀 청소

냉각피은 분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물에 섞어서 소량으로 뿌려준후 5~10분정도 그대로 둔 후 솔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냉각핀 청소를 하면 에어컨의 효율성이 좋아집니다. 냉각핀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이 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전기세도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4. 조립하기

해체하셨던 역순으로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조립 이후에는 송풍기능으로 약 1시간정도 동작을 해주면 습기 제거가 됩니다.

 

 

5. 에어컨 실외기 청소

실외기는 마른 걸레나, 부드러운 천을 물에 적셔서겉면을 먼저 닦아준 후, 바람이 통하는 망을 솔로 먼지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댓글